반응형

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.

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어플을 설치합니다.

종종 원치 않게 유료 결제를 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은데요.

그런 경우에 어떻게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쉽게 처음부터 알려드릴 테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.

 

 

구글-플레이-스토어-환불-썸네일

 

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

 

 

상황에 따라서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강제로 유료 결제로 유도를 하기도 합니다.

그리고 개인적인 이유로 혹은 실수로 결제를 한 경우가 있을 거예요.

그런 상황에 여러분이 결제를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.

 

1.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정책

 

일단 환불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환불 조건부터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다음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정의한 환불 조건입니다.

먼저 이 조건들에 본인이 해당하는지 확인해주세요.

 

 

 

구글은 최근 구매 내역에 대한 환불을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.

환불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- 앱이나 인앱 구매 후 4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Google Play를 통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- 음악, 영화, 책 또는 기타 콘텐츠를 구매했으면 48시간이 지난 후에도 환불 요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1일 이내에 요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최대 4일이 소요되기도 합니다.

 

위와 같이 일반 앱 기준 48시간 이내에 환불을 요청하셔야 합니다.

 

이번 글에서는 48시간 내에 환불을 받는 경우와 48시간이 지난 후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만약 여러분이 48시간 이내 환불을 받으실 것이라면 바로 아래 '2.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절차'를 참고하세요.

그리고 그 이후에 환불을 요청할 것이라면 더 아래에 있는 '3. 48시간이 지난 뒤 환불하고 싶은 경우' 부분을 참고해주세요.

 

 

 

 

2.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절차

 

이 절차는 구매한 지 48시간 내에 환불을 진행하는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.

만약 48시간이 지난 뒤 환불을 요청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3 번째 항목을 참고해주세요.

 

첫 번째,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계정 화면에 접속합니다.

 

구글 플레이 스토어 계정 바로가기

 

 

해당 링크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본인 계정 페이지로 접속하는 것입니다.

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계정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.

여기에서 우리는 먼저 주문 내역을 확인해야 합니다.

 

 

두 번째, 주문 내역 확인하기

 

검색창 아래에 세 가지 내용의 탭이 있습니다. 

이 중에서 가운데 '주문 내역'을 누릅니다.

 

플레이-스토어-접속

 

이제 본인이 구매한 내역들이 이곳에 나타날 것입니다.

주문한 내역 옆에 '문제 신고' 버튼을 눌러주세요.

문제 신고 영역을 눌러야 환불과 관련된 절차가 진행됩니다.

 

 

문제신고-버튼

 

 

 

 

세 번째, 환불 사유 선택하기

 

문제 신고를 누르시면 본인이 환불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납니다.

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  • 실수로 구매함
  •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
  •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
  •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
  •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
  •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

 

 

위의 6가지 옵션이 있습니다.

본인의 상황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신 뒤 '제출' 버튼을 눌러주세요.

 

그 이후 '문제 설명'을 해야 되는 창이 나타납니다.

이곳에 본인이 환불을 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.

어떤 일이든 그렇지만 본인의 입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을 할수록 처리되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.

 

환불을 신속하게 받고 싶으시다면 이 부분에 본인의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편이 좋습니다.

물론 웬만한 경우에 대체로 환불이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.

이후 다시 '제출'을 누릅니다.

 

이렇게 신청이 완료되면 최대 48시간 내에 환불이 완료됩니다.

 

 

 

 

3. 48시간이 지난 뒤 환불하고 싶은 경우

 

위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정책을 읽어보시면 아실텐데요.

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48시간 이내에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 환불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그렇다면 그 시간이 지난 이후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?

 

가장 먼저 언급되는 방법은 직접 '개발사'에 연락을 취하는 것입니다.

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개발사 혹은 개발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
개발사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  1.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한다.
  2. 구매했던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한 뒤 해당 어플을 누른다.
  3. 하단으로 스크롤을 하며 '개발자 연락처' 부분을 찾는다.
  4. 개발자 연락처를 확인하고 환불 요청을 한다.

 

(예시, 만약 카카오톡에 문의를 하고 싶다면 다음의 정보가 나옵니다.)

개발자-정보

 

 

이렇게 하면 매우 간편하게 환불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
아무래도 직접 당사자와 연락하는 것이 확실할 수 있을 것 같아요.

그리고 어플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사용자들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

 

구글은 앱 개발자들을 엄격하게 관리합니다.

구글이 자유롭게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할 수도 있는데요.

그런 만큼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을 들어주지 않는 개발사에게 패널티를 줄 수도 있습니다.

 

물론 거짓 신고를 한다면 오히려 본인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
 

이렇게 환불 절차를 진행하시면 일정 기간이 지난 뒤 환불이 완료됐다는 메일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카드사 혹은 결제 수단에 따라서 환불 처리는 며칠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메일이 정상적으로 온 뒤라면 걱정하실 필요없이 빠른 시일 내에 입금 혹은 결제 취소가 될 것입니다.

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^^

 

 

오늘은 이렇게 구글 환불 정책에서 시작해서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.

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라며 마치겠습니다.

다음에도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정보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댓글